다케다, 다발성 골수종으로 새로 진단된 환자 대상으로 닌라로(익사조밉) 평가한 3상 임상시험 결과 발표

TOURMALINE-MM2 임상 데이터, 미국 혈액종양학회(SOHO)의 8회 연차회의서 온라인 발표

2020-09-10 18:00 출처: Takeda Pharmaceutical Company Limited

케임브리지, 매사추세츠/오사카, 일본--(뉴스와이어) 2020년 09월 10일 -- 다케다제약(Takeda Pharmaceutical Company Limited, 이하 ‘다케다’)(도쿄증권거래소: 4502/뉴욕증권거래소: TAK)이 자가 줄기세포 이식술이 가능하지 않은 다발성 골수종으로 새로 진단된 환자를 대상으로 레날리도마이드(lenalidomide)와 덱사메타손(dexamethasone)에 닌라로(NINLARO™)(성분명: 익사조밉)를 병용하고 레날리도마이드와 덱사메타손에 위약을 병용해 평가한 3상 TOURMALINE-MM2 임상시험 결과를 9일 발표했다.

이러한 데이터는 2020년 9월 9일(수) 오후 6시 15분(미국 중부 표준시)에 개최되는 미국 혈액종양학회(Society of Hematologic Oncology, SOHO)의 가상 학술회의에서 발표될 예정이다.

이 임상 연구에서는 닌라로와 레날리도마이드 및 덱사메타손을 병용한 결과 무진행 생존 기간(PFS) 중앙값이 13.5개월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닌라로 투여군 생존 기간이 35.3개월인데 비해 위약 투여군은 21.8개월; 위험비[HR] 0.830; p=0.073). 이 임상시험은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한계점과 PFS의 1차 평가지표를 충족시키지 못했다.
 
티에리 파콘(Thierry Facon) 릴대학 병원(Lille University Hospital) 의사이자 TOURMALINE-MM2 임상시험 수석연구원 겸 주요 논문 필자는 “현재 승인된 프로테아좀 억제제 기반의 경구용 치료 옵션이 없는 사실을 감안할 때 새로 진단된 다발성 골수염을 치료하는 데는 특수한 요구가 있다”며 “TOURMALINE-MM2 임상시험 결과는 이러한 환자들에게 전반적으로 중요할 뿐만 아니라 위험성이 높은 세포유전병 환자를 포함한 다수의 소집단들에도 중요하다. 이러한 데이터가 다발성 골수종 환자를 위한 미래 연구에 정보를 제공해 더 진전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발표되는 다른 평가지표는 완전 반응(CR)률, 전반적 생존 기간(OS) 및 종양 진행 기간(TTP) 중앙값이다. 이 임상시험에서 닌라로와 연관된 안전성 프로필은 대체로 기존 처방 정보와 일치했다.
 
크리스토퍼 아렌트(Christopher Arendt) 다케다 종양 치료 사업 부문 총괄은 “TOURMALINE-MM2 임상시험에서 나타난 결과가 건설적인 논의를 활성화하고 특히 삶의 질을 유지할 수 있게 하는 프로테아좀 억제제 기반의 경구용 병용 치료제의 혜택을 볼 수 있는 환자들을 위해 미래 연구 활동을 진전시키게 되기 바란다”며 “우리는 제약회사로서 다발성 골수종 환자들을 위해 계속 최선을 다할 것이며 현재 진행 중인 다발성 골수종 환자에 대한 3상 유지치료 임상시험의 성숙된 데이터를 앞으로 공유하게 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TOURMALINE-MM2 임상시험 연구원인 메이요 클리닉(Mayo Clinic)의 샤지 쿠마르(Shaji Kumar) 박사가 발표할 주요 결과는 아래와 같다.
 
· 닌라로 투여군의 PFS 중앙값이 35.3개월인데 비해 위약 투여군은 21.8개월(HR 0.830; p=0.073)로 나타났다.
- 사전에 명시된 위험성이 높은 세포유전병 환자 소집단에서 닌라로 투여군의 PFS 중앙값이 23.8개월인데 비해 위약 투여군은 18.0개월(HR 0.690).
· 이 임상시험에서 주요 2차 평가지표인 완전 반응(CR)률은 닌라로 투여군이 26%인데 비해 위약 투여군은 14%이었다.
· 닌라로 투여군의 전반적 생존 기간(OS)을 평균 57.8개월, 위약 투여군은 58.6개월 동안 추적한 결과, 어느 환자군도 OS 중앙값에 도달하지 못했다(HR 0.998).
· 종양 진행 기간(TTP) 중앙값은 닌라로 병용 치료군이 45.8개월로 26.8개월인 위약 투여군보다 길었다(HR 0.738).
· 안전성 데이터는 아래와 같다:
- 닌라로와 레날리도마이드 및 덱사메타손을 병용한 환자의 96.6%가 치료 후 나타난 부작용(TEAE)을 경험한 데 비해 위약과 레날리도마이드 및 덱사메타손을 병용한 환자는 92.6%가 그러한 경험을 했다.
- 닌라로 투여군에서 가장 흔하게 발생한 임상적으로 중요한 TEAE는 설사, 발진, 말초부종, 변비, 메스꺼움 등이었다.
- 닌라로 투여 환자의 88.1%가 3등급 이상의 TEAE를 경험한 데 비해 위약 투여군은 81.4%가 이를 경험했다.
- 닌라로 투여군의 35%가 TEAE로 인해 투약을 중단하고 위약 투여군은 26.9%가 투약을 중단함에 따라 대다수의 TEAE 발생 환자는 투약을 중단하지 않고 관리됐다.
- 임상 연구 중 사망률은 닌라로 투여군이 7.6%, 위약 투여군은 6.3%로 나타났다.

폴 기우스티(Paul Giusti) 다발성골수종 연구재단(Multiple Myeloma Research Foundation, MMRF) 이사장 겸 최고경영자(CEO)는 “TOURMALINE-MM2와 같은 임상 연구에서 나온 지견은 특히 집에서 복용할 수 있는 편리한 치료 옵션이 유익한 환자들에게 중요하다”며 “이러한 중대한 연구 결과는 공동체가 환자와 의료진들을 위해 여러 가지 다른 병용요법을 종합적으로 평가할 수 있게 한다”고 말했다.

현재 닌라로는 과거 1회 이상 치료받은 일이 있는 다발성 골수종 환자 치료를 위해 레날리도마이드 및 덱사메타손과 병용하도록 65개 국가에서 승인됐다. 닌라로는 다발성 골수종으로 새로 진단된 환자 치료제로는 승인되지 않았다.

TOURMALINE-MM2 임상시험 개요

TOURMALINE-MM2는 다발성골수종을 새로 진단받고 이식 조건이 되지 않는 성인 환자 705명을 대상으로 국제적으로 수행된 무작위 이중맹검 다기관 위약 대조 임상 3상 시험으로 닌라로(성분명 익사조밉)와 레날리도마이드, 덱사메타손 병용을 위약 및 레날리도마이드, 덱사메타손 병용과 비교 평가하기 위해 설계됐다. 1차 평가지표는 무진행 생존 기간(PFS)이다. 주요 2차 평가 지표는 완전 관해율(CR), 통증 반응, 전체 생존 기간(OS) 등이다. 다음 링크에서 추가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https://clinicaltrials.gov/ct2/show/NCT01850524

다발성 골수종 개요

다발성 골수종은 골수에서 생성되는 백혈구의 한 유형인 형질 세포에서 발생하는 치명적 희귀 혈액암이다. 형질 세포가 비정상적으로 증식하고 파라프로테인(paraprotein)으로 알려진 항체를 분비해 뼈 통증과 빈번한 또는 재발성 감염과 피로, 빈혈 등 질환의 증상을 유발한다. 악성 형질세포는 체내 여러 뼈에 영향을 미칠 가능성이 있으며 뼈와 면역체계, 신장, 적혈구 수에 영향을 미치는 일련의 심각한 건강 문제를 일으킬 수 있다. 다발성 골수종의 전형적 경과는 골수종 증상이 나타나는 기간 후 관해기를 포함한다. 전 세계 다발성 골수종 환자는 23만명에 육박하며 매년 세계에서 약 11만4000명이 새로 다발성 골수종을 진단받고 있다.

닌라로(NINLARO™)(익사조밉) 캡슐

닌라로(익사조밉)는 다발성 골수종 치료 현장 연속체로서 경구용 프로테아좀 억제제이다. 닌라로는 2015년 11월 미국 식약청(FDA)으로부터 처음 승인받았으며 최소한 한 차례의 치료를 받은 경험이 있는 다발성 골수종 환자들에 대한 레날리도마이드 및 덱사메타손과 결합 치료에 사용될 수 있다. 닌라로는 현재 미국, 일본, EU를 포함한 65개 이상 국가에서 승인을 받았으며 10개 이상의 국가에서 승인 검토 과정에 있다. 이는 3상 임상시험에 돌입하고 승인을 얻은 최초의 경구용 프로테아좀 억제제이다.

닌라로(익사조밉) 캡슐: 글로벌 주요 안전성 정보

특별 경고 및 주의사항

‘닌라로’는 대체로 각 28일 주기의 14~21일 사이에 혈소판이 최하치로 내려갔다가(‘닌라로’ 투여군과 위약 투여군에서 각각 28%와 14% 감소) 다음 주기를 시작할 즈음에 기준치로 회복되는 혈소판 감소증이 발생한 것으로 보고됐다. 그로 인한 출혈이나 혈소판 수혈이 증가하지는 않았다. ‘닌라로’ 치료 중에는 최소 월 1회 혈소판 수를 점검하고 최초의 3주기 동안에는 보다 자주 지속 관찰할 것을 고려해야 한다. 표준 의료 지침에 따라 투여량을 조정하고 혈소판 수혈을 관리해야 한다.
 
‘닌라로’는 설사(42% 대 36%), 변비(34% 대 25%), 메스꺼움(26% 대 21%), 구토(22% 대 11%)를 포함한 위장관 독성이 보고됐으며 때로는 구토 억제제, 지사제, 지지 요법이 필요했다.

‘닌라로’는 말초 신경병증이 보고됐다(‘닌라로’ 대 위약 부작용 비율이 각각 28% 대 21%). 가장 흔하게 발생한 것으로 보고된 부작용은 감각 상의 말초 신경병증이다(‘닌라로’ 대 위약 부작용 비율이 각각 19% 대 14%). 두 가지 약물 투여군 어느 쪽에서도 말초 운동 신경병증이 흔하게 발생하지 않은 것으로 보고됐다(1% 이하). 환자의 말초 신경병증 발생 여부를 지속 관찰하고 필요에 따라 투여량을 조정해야 한다.
 
‘닌라로’는 말초 부종이 보고됐다(‘닌라로’ 대 위약 부작용 비율이 각각 25% 대 18%). 환자의 근본 원인을 평가하고 필요 시 지지 요법을 사용해야 한다. 중증 증상이 나타나면 덱사메타존의 처방 정보에 따라 투여량을 조정하든지 ‘닌라로’의 투여량을 조정해야 한다.

‘닌라로’ 투여군의 19%에서 피부 반응이 발생한 데 비해 위약 투여군은 11%에서 피부 반응이 나타났다. 두 약물 투여군에서 가장 흔하게 나타난 것으로 보고된 발진 형태는 반구진 발진과 반상 발진이다. 발진 증상이 나타나면 지지 요법을 사용하거나 투여량을 조정 또는 투약을 중단해야 한다.
 
간 독성 - ‘닌라로’로 치료한 환자에서 약물로 인한 간 손상, 간세포 손상, 간지방증, 담즙울체성 간염이 흔하지 않게 발생한 것으로 보고됐다. 치료 기간 간 효소를 정기적으로 점검하고 3~4급 증상이 있으면 투여량을 조정해야 한다.

임신 - ‘닌라로’는 태아에게 해로울 수 있다. 가임 남성과 여성 환자에게 치료 기간과 ‘닌라로’ 최종 투여 후 90일 동안 피임을 권유해야 한다. 가임 여성은 ‘닌라로’를 사용하면 태아를 위태롭게 할 수 있으므로 임신을 피해야 한다. 호르몬 피임제를 사용하는 여성은 추가적인 피임 방법을 사용해야 한다.

모유 수유 - ‘닌라로’나 그 대사물질이 모유로 배출되는지는 알려지지 않았다. 모유를 수유하면 부작용이 일어날 가능성이 있으므로 수유를 중단해야 한다.

특정 환자 집단

간 장애 환자: 중등도 또는 중증 간 장애 환자에게는 ‘닌라로’ 개시 용량을 3mg로 줄여야 한다.

신장 장애 환자: 중증 신장 장애 환자나 투석을 요하는 말기 신장 질환 환자에게는 ‘닌라로’ 개시 용량을 3mg으로 줄여야 한다. ‘닌라로’는 투석이 되지 않으므로 투석 시간과 상관없이 투여할 수 있다.

약물 상호작용
NINLARO와 강력한 CYP3A 유도제의 병용 투여를 피해야 한다.

부작용

‘닌라로’ 투여 환자에서 가장 흔하게 발생(20% 이상)하고 위약 투여군보다 더 많이 나타난 것으로 보고된 부작용은 설사(42% 대 36%), 변비(34% 대 25%), 혈소판 감소증(28% 대 14%), 말초 신경병증(28%대 21%), 메스꺼움(26% 대 21%), 말초 부종(25% 대 18%), 구토(22% 대 11%), 요통(21% 대 16%) 등이었다. 환자 2% 이상에서 발생한 것으로 보고된 중증 부작용은 혈소판 감소증(2%)과 설사(2%)이었다. ‘닌라로’ 투여 환자에서 각 부작용별로 세 가지 약제 중 한 가지 이상의 투여를 중단한 환자는 1% 이하였다.

유럽연합(EU) 당국에 제출한 제품 특성 요약문은 http://www.ema.europa.eu/docs/en_GB/document_library/EPAR_-_Product_Information/human/003844/WC500217620.pdf 참조
미국 당국에 제출한 처방 정보는 https://www.ninlarohcp.com/pdf/prescribing-information.pdf 참조
캐나다 당국에 제출한 제품에 관한 논문은 http://www.takedacanada.com/ninlaropm 참조

다케다의 종양 치료 부문에 대한 헌신

회사의 연구 개발 임무는 환자들의 삶을 향상시키기 위한 과학, 획기적 혁신 및 열정에 대한 헌신적 노력을 통해 전 세계 암 환자들에게 새로운 의약품을 제공하는 데 있다. 회사의 혈액 질환 치료제, 견실한 파이프라인, 고형 종양 의약품은 모두 환자들이 필요로 하는 혁신적이고 경쟁력 있는 치료제를 계속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자세한 정보는 웹사이트(www.takedaoncology.com) 참조.

다케다제약(Takeda Pharmaceutical Company Limited) 개요

다케다제약(도쿄증권거래소: 4502 / 뉴욕증권거래소: TAK)은 일본에 본사를 두고 과학을 삶에 변화를 주는 의약품으로 구현해 환자에게 보다 나은 건강과 더 밝은 미래를 가져다주기 위해 최선을 다 하고 있는 가치 중심, 연구 개발 기반의 글로벌 바이오제약 회사이다. 다케다는 종양학, 희귀질환, 중추신경계 및 위장병학의 네 가지 치료 분야에 연구 개발 노력을 쏟고 있다. 또한 다케다는 플라스마 유래 치료법과 백신에 목적을 둔 연구개발 투자에 힘쓰고 있다. 또한 회사는 새로운 치료 옵션의 한계를 앞당기고 강화된 협업 연구 개발 엔진과 역량을 활용해 견고하고 다양한 파이프라인을 창조함으로써 사람들의 삶을 변화시키는 데 기여하는 혁신적인 의약품 개발에 주력하고 있다. 다케다의 직원들은 환자의 삶의 질 향상과 80여 국가에서 헬스케어 분야의 파트너들과 협력에 전념하고 있다.

자세한 정보는 웹사이트(https://www.takeda.com) 참조.

중요 통보사항

이 통보와 관련해 ‘보도자료’는 이 문서 및 기타 구두 발표자료, 문답 세션, 이 보도자료와 관련해 다케다제약(‘다케다’)이 언급하거나 배포한 서면 또는 구두 자료 등을 모두 포함한다. 이 보도자료(구두 브리핑, 브리핑과 관련해 행한 문답 등을 포함)는 유가증권의 매입, 인수, 청약, 교환, 판매, 처분을 위한 제안, 권유, 호객행위와는 무관하며 어떠한 법적 관할권하에서도 투표나 승인을 요청하는 행위와도 무관하다. 이 보도자료를 통해 어떠한 주식이나 증권도 일반 투자자들에게 제공되지 않는다. 1933년 제정 미국 증권법(이후 수정법도 포함) 규정에 따라 등록(또는 면제되는 경우도 포함) 목적으로 하는 경우를 제외하고는 미국 내에서 어떠한 증권 제안도 하지 않는다. 이 보도자료는 수취자가 정보의 목적으로만 사용한다는 조건하에 제공(수취자에게 제공될 수 있는 다른 정보와 함께)되는 것이다(따라서 어떠한 투자, 취득, 처분 등 거래 평가 목적으로 사용되지 않는다는 조건으로). 이 제약 조건을 준수하지 않을 경우 이는 관련 증권법 위반이 된다.

다케다가 직간접적으로 지분을 소유한 기업들은 별도의 법인으로 간주된다. 이 보도자료에서 ‘다케다’는 다케다 본사뿐만 아니라 그 자회사들을 지칭할 때도 편의상 사용되는 경우가 있다. 이와 마찬가지로 ‘우리’라는 표현 또한 자회사들이나 다케다의 파트너 회사들을 지칭할 때 사용될 수 있다. 이러한 표현은 특정 회사를(들을) 지칭할 때 다른 적절한 표현이 없을 경우 사용될 수 있다.

미래예측진술

이 보도자료와 이와 관련하여 추가로 배포되는 자료는 다케다의 미래 비즈니스 상황과 미래 위상, 추정, 예측, 목표, 플랜 등을 포함한 경영실적 등에 대한 미래예측진술과 믿음, 의견 등이 들어가 있을 수 있다. 미래예측진술은 “목표”, “계획”, “믿는다”, “희망한다”, “계속 그럴 것으로 추정된다”, “기대한다”, “목표한다”, “의도한다”, “보장한다”, “그럴 것이다”, “그럴 수도 있다”, “그래야 한다”, “그럴 것으로 예상된다”, “그럴 수도 있다”, “예측한다”, “추정한다”, “현 상황을 근거로 예상한다” 등이나 이와 유사한 표현 또는 부정적인 표현을 종종 포함하고 있으며 이에 대한 제한은 없다. 이 문서에 포함돼 있는 모든 미래예측진술은 현재 다케다가 입수한 정보에 근거한 가정과 믿음에 근거한 것이다. 그러한 미래예측진술은 다케다 또는 다케다의 경영진이 미래 실적에 대해 일체의 보증을 하는 것이 아니며 알려져 있거나 알려져 있지 않은 리스크나 불확실성 등 요인을 담고 있으며, 그러한 예로는 모든 것을 담을 수는 없지만 일본, 미국, 전 세계에서의 일반적 경제 상황, 경쟁 압력과 관련 변화 상황, 법률과 규제의 변화, 제품개발 프로그램의 성공 또는 실패, 규제 당국의 결정 및 그 결정 시기, 환율의 변화, 기존 제품 및 개발 중인 제품의 안전성과 효능에 대한 클레임 및 문제 제기, 피인수 회사와의 합병 후 조직 통합 문제 등이 있으며 이들 요인은 다케다의 실적이나 성과, 실제 재무적 위상을 미래예측진술에서 언급된 미래 실적과 크게 다르게 만들 수 있다. 다케다의 실적이나 성과, 재무적 위상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여기서 언급된 요인들과 그 밖의 요인들에 대해 보다 자세한 정보를 알고 싶으면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에 제출된 20-F 양식상의 등록계출서에 들어 있는 ‘3항. 핵심정보—D. 리스크 요인’을 참조하도록 한다. 이 자료는 다케다의 웹사이트(https://www.takeda.com/investors/reports/sec-filings/)나 SEC 웹사이트(www.sec.gov)에서 입수할 수 있다. 미래의 실적, 성과, 다케다의 재무 위상 등은 미래예측진술에 표현되거나 내포된 것과 크게 다를 수 있다. 따라서 이 보도자료를 받는 사람은 미래예측진술에 대해 지나치게 의존해서는 안 된다. 법률 또는 증권거래 규칙이 요구하지 않는 한 다케다는 이 보도자료에 포함된 미래예측진술이나 추후 발표할 수 있는 다른 미래예측진술에 대해 업데이트할 일체의 의무를 지지 않는다. 과거 실적은 미래 결과를 나타내는 지표가 아니며 이 보도자료에서의 다케다의 결과는 다케다의 미래의 결과를 나타내는 것이 아닐 수 있고 미래 결과의 예상, 추정 또는 예측이 아니다.

비즈니스 와이어(businesswire.com) 원문 보기: https://www.businesswire.com/news/home/20200909005113/en/

[이 보도자료는 해당 기업에서 원하는 언어로 작성한 원문을 한국어로 번역한 것이다. 그러므로 번역문의 정확한 사실 확인을 위해서는 원문 대조 절차를 거쳐야 한다. 처음 작성된 원문만이 공식적인 효력을 갖는 발표로 인정되며 모든 법적 책임은 원문에 한해 유효하다.]

이 뉴스는 기업·기관·단체가 뉴스와이어를 통해 배포한 보도자료입니다. 배포 안내 >
뉴스와이어 제공